반응형

저번 주 금요일에 용인 면허시험장에서 도로주행 시험 합격하고 영문면허발급까지 완료했어요:-) 저의 도로주행시험 합격기념으로 후기와 시험 꿀팁 그리고 영문면허발급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로주행시험 시 필요한 준비물을 안내드릴게요.

■ 준비물 : 신분증, 면허시험 응시표, 면허증 사진

(면허증 사진은 응시표에 붙어있는 사진으로 가능하지만 바꾸길 원한다면 준비)

 

이걸 왜 썼냐면 제가 바보같이 신분증을 놓고 갔거든요ㅋㅋㅋ 다행히 지문으로 다 해결했지만 쪼금 왔다 갔다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신분증 꼭 챙겨가세요.

 

 

용인 운전면허 시험장은 분당선 신갈역 1번 출구로 나가서 도보로 약 10 분 정도 걸어가면 도착합니다. 저는 미리 오후 1시 시험으로 접수를 하고 12시 45분쯤에 도착했지만 여유 있게 시험시간 30분 전에 도착하시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장에 방문하면 따로 번호표를 뽑지 않고 사진에 있는 "온라인 예약 전용(기능. 도로주행)" 창구로 가서 줄을 서서 기다리시면 돼요. 차례가 돼서 응시표를 보여주시면 직원분이 도로주행 대기실로 가라고 안내합니다.

 

시험 접수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시험일정 현황을 확인하신 후 접수하세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오늘 날짜 기준 (7월 27일)으로 8월 11일(수) 까지는 시험일정이 꽉 차있네요.

12일(목)부터 시험이 가능합니다.

 

 

뒤편에 있는 도로주행 교양실 건물로 이동합니다. 대기실에 들어가면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시고 질문도 받으시더라고요. 시험 시간이 되면 감독관님들이 한 분씩 들어오셔서 호명을 하시는데 한 분당 세 명을 보십니다.

저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중에서 가장 마지막.. 세 번째 순서로 불렸습니다.

감독관님 말씀으로 한 명당 약 3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한 시간 넘게 대기할 수 있다고 하셨어요...ㅠ

오후 1시 시험은 도로에 차가 적은 대신 대기가 길 수 있다고 하더니... 하필 마지막..ㅋㅋ

 

 

이렇게 된 거 교양실에서 틀어주는 도로주행 영상도 보다가 유튜브에 있는 도로주행 영상 1.5배속으로 보다가 했답니다. 이 시점에서 도로주행 시험 시 주의할 점실격되는 부분을 제가 예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2종 보통] 도로주행 시험 시 주의할 점과 모란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코스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정대로 도로주행 시험 시 주의할 점과 모란 자동차 운전 전문학원의 코스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도로주행 시험 시 주의할 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출발 전> 1) 의

skfzhd77.tistory.com

 

교양실에서 틀어주는 도로주행 영상은 느리기 때문에 저는 유튜브로 1.5 배속해서 봤어요. 아래는 제가 참고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다 보니 안 갈 것 같던 시간이 흘러 정말 1시간이 조금 지나자 감독관님이 제 이름을 호명하셨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손 소독을 하고 밖으로 나가서 감독관님 앞에서 핸드폰 전원을 끄고 마스크를 벗어 얼굴 확인을 했습니다.

 

차량 탑승 전에 괜히 이리저리 차 앞바퀴 뒷바퀴를 보며 안전 확인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냥 가볍게 슥슥 봐주시면 됩니다. 탑승하면 감독관님이 탭으로 코스를 선정하는데 이는 랜덤입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B코스는 하지 않아서 A, C, D 코스 중에 하나인데 저는 A코스로 시험을 보게 되었어요. A코스는 가장 익숙하지만 교차로 우회전 신호 확인하는 게 헷갈리고 차선 변경이 많아서 조금 까다로운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빨간 동그라미교차로 우회전 구간이고 파란 네모 박스가 차선 변경이 2회 이상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참고로 교차로 우회전 구간을 저 포함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고 감점이 되거나 실격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셔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교차로 우회전 구간 주의사항

 

1.  첫 번째 횡단보도 : 운전자 신호가 빨간불 또는 좌신호 시 무조건 정지 후 보행자 신호 확인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이면 속도 10~20킬로 유지하면서 우회전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이면 정지 후 기어 중립

 

★ 첫 번째 횡단보도에서 빨간불 또는 좌신호 시 앞에 차가 우회전한다 해도 무조건 정지 후 보행자 신호 확인 후 우회전

 

2. 첫 번째 횡단보도 : 운전자 신호가 초록불일 때는 속도 10~20킬로 유지해서 우회전 후 보행자 신호 확인

→ 우회전 시 보이는 두 번째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이면 속도 10~20킬로 유지하면서 서행

→ 우회전 시 보이는 두 번째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이고 사람이 있다면 정지 후 기어 중립

→ 우회전 시 보이는 두 번째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이고 사람이 없다면 속도 10~20킬로 유지하면서 서행

(사람이 없다는 건 도보에서도 아예 건널 사람이 없는 것을 의미하는데 잘 보지 못하겠고 걱정되면 그냥 정지하는 것을 추천)

 


 

복잡하죠? 저는 아예 운전자 신호가 빨간불이면 무조건 멈춘 뒤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일 때 사람이 없어도 우회전하지 않고 정지 후 기어 중립 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감독관님이 가도 된다고 말해주신다고 해요.  이때 교통법규를 어긴 건 아니니까 감독관님이 알려주신다고 해서 잘못되진 않습니다:-)

 

여하튼 긴장 속에서 저는 A코스 도착지점 버스정류장에 도착하고 감독관님의 걱정 섞인 말씀과 함께 합격했습니다! 운전하는 중간중간 감독관님이 불합격 주실 것처럼 하셨는데 탭인지 어디인지에서 "합격입니다"라고 나왔어요ㅠ

 

 

여하튼 저의 도로주행 시험은 끝나고! 감독관님이 운전하시는 시험장 차를 타고 용인 면허시험장에 도착해서 합격 도장이 찍힌 응시표를 가지고 민원실로 갑니다.

 

 

안내 데스크 앞에 있는 번호표 기계에서 면허 발급 번호표를 뽑고 대기하는데...

 

 

사람이 엄청 많아서 꽤 기다렸습니다. 제 번호는 316번이었는데...!

창구에서 만원(카드결제 가능)을 결제하고 조금만 기다리면 다른 창구에서 제 이름이 뜹니다. 가면 면허증을 받을 수 있어요:-)

 

원래 운전면허 일반발급 비용8천 원인데 저는 2천 원 추가해서 만원으로 영문 면허로 발급받았습니다. 쓸 일은 없을 것 같은데 그냥 멋있어 보여서 했어요ㅎㅎ

 


 

영문 면허 사용 가능 한 국가

 

아시아 : 뉴질랜드, 바누아투, 부탄, 브루나이,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쿡아일랜드, 파푸아 뉴기니, 호주

아메리카 : 괌,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바베이도스, 북 마리아나 연방, 세인트루시아, 캐나다(온타리오 등 12개 주), 코스타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페루

유럽 : 그리스, 덴마크,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아일랜드, 사이프러스(키프로스), 영국, 터키, 핀란드, 벨기에, 크로아티아

중동 / 아프리카 : 오만, 나미비아, 라이베리아, 르완다, 부룬디, 카메룬

 


 

 

면허증은 좀 그렇고 합격도장을 인증하겠습니다!ㅎㅎㅎ

이로써 제 올해 목표 중 하나였던 "운전면허 취득"을 마쳤네요. 이제 열심히 연습할 일만 남았습니다.

 

TMI 일 수도 있지만 제가 제일 많이 지적받았던 부분주행 시 차가 왼쪽으로 더 쏠려있다는 점급브레이크, 느린 속도였습니다.

세 부분 다 제가 시험 전부터 걱정하던 부분이긴 했어요. 그중에서도 급브레이크는 실내연습장에서의 페달과 실체 차의 페달의 감도가 너무너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실제 차의 페달에 바로 익숙해지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몸이 흔들릴 정도의 급브레이크 까지는 아니었지만 서툴고 불안한 게 느껴졌죠ㅠㅠ 

느린 속도는 긴장한 탓도 있었지만 과속하는 걸 조심하려는 마음이 컸어요.

과속은 바로 실격이라서ㅎㅎ

 

여기까지 저의 도로주행 합격 후기였고 이제 도로주행 시험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도로주행 시험 꿀팁★

 

1. 유튜브 영상 : 처음에는 본 속도로 보면서 꼼꼼하게 음성 듣고 코스 익히기! 익숙해지면 1.5배속 또는 2배속

2. 코스별로 어디에서 차선 변경을 하고 어느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외우기

3. 출발 전에는 왼쪽 깜빡이 / 도착할 때는 오른쪽 깜빡이 켜기

4. 정지할 때는 꼭 중립기어 넣기

5. 차선 변경 : 깜빡이 킴→ 30미터 (속으로 1~6까지 셈 또는 점선 차선 6개 정도 지났을 때) 가면 변경할 차선의 사이드미러로 다른 차 확인→ 안전하다 생각되면 차선 변경→ 변경 후 뒷바퀴까지 들어오면 깜빡이 끔

6.  좌회전, 우회전 시 30미터 전에 깜빡이 켜기

7.  우회전 시 횡단보도 신호 체크 : 위에 교차로 우회전 구간 주의사항 참고

8. 속도가 너무 느려도 안되지만 과속보다는 나음. 평균 50킬로로 달릴 것을 추천

9. 감독관님 말씀 잘 듣고 바로바로 수정하기

 


 

다음에는 "용인 운전면허 시험장 도로주행 코스 뽀시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B코스를 제외하고 모든 코스를 차근차근 살펴볼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