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후 4개월 분유 정체기 대처방법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들어왔어요. 제 아이 죠죠가 마의 4개월에 진입하여 도저히 블로그고 뭐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답니다. 4개월은 급성장기로 원더윅스가 강하게 오는 시기인데요, 이때에는 분유 정체기, 뒤집기, 잠 퇴행기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아기도 부모도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제일 먼저 죠죠에게 찾아온 분유 정체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또한, 비교적 정체기를 빨리 탈출하게 된 방법까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분유 정체기란, 수유 정체기라고도 하며 급격히 수유량이 줄어들고 체중이 잘 늘어나지 않는 시기를 말합니다. 죠죠는 완분으로 평소에 하루 총 양 700 후반 - 800 초반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며 먹고 있었는데요. 어느 날 600 후반 - 700 초반으로 줄었어요. 수유 정체기가 오면 수유량이 반토막으로 줄기도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원래 수유량으로 돌아오거나 더 잘 먹게 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죠죠는 현재 분유 정체기가 끝나서 매일 800 정도 먹고 있어요.

 

분유 정체기의 원인은 생후 100일 무렵엔 활발한 침 분비로 인해 침을 삼키는 능력이 부족하여 먹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나타나고 중간중간 이앓이 또는 계절변화, 컨디션 악화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분유 정체기가 온 것 같다 싶으면 아기가 열이 나거나 아픈 곳이 없는지, 배변활동에 문제는 없는지, 체중이 줄지 않았는지, 수유 환경의 변화는 없었는지 체크해 주세요. 이 중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정체기가 아니라 아프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것이니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 정체기 극복방법

아무리 시간이 지나면 돌아온다지만 수유량이 반토막이 난다면 아무래도 걱정이 되고 언제 끝나나 조급해지기 마련이죠?!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일주일 만에 분유 정체기를 극복했는데요, 아기마다 성향이 다르니 좀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죠죠보다 빨리 극복할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아기가 원하는 양을 맞춰주세요.

적게 먹는다고 억지로 먹이거나 하면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아 거부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2. 수유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4개월의 아기는 궁금한 것이 많고 놀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수유를 하면서 눈을 요리조리 움직이며 주변을 구경하다 보면 집중을 하지 못해서 충분한 양의 수유를 하지 못합니다. 

 

3. 수유 장소를 정해서 먹여주세요.

항상 먹던 수유 장소가 아니라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먹으면 아기가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느라 수유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죠죠도 거실 가구 위치를 바꾸면서 수유 장소에 변화를 주니 눈을 열심히 움직이면서 잘 먹지 못했어요. 그러다 한 곳에서 꾸준히 먹이니 익숙해졌는지 수유에 집중하고 수유량도 늘기 시작했답니다.

 

4. 수유텀을 길게 잡고 아이가 배고파서 먹고 싶어 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먹던 양을 맞추기 위해서 아기가 먹고 싶어 하지 않는데 적게 해서 억지로 자주 먹이면 오히려 더 먹지 않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죠죠는 3시간 반에서 4시간으로 수유텀을 늘렸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먹고 싶어 한다 싶으면 1회 수유량을 늘려나가면서 정체기를 극복했습니다.

 

5. 젖병 꼭지 사이즈 업하기

수유 시간이 15분 이상이 넘어가거나 먹다가 밀어내면 꼭지 사이즈 업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드라마틱한 효과가 없을 수도 있어요. 죠죠는 S에서 M으로 바꿨을 때 잘 먹고 못 먹고를 왔다 갔다 해서 S와 M을 병행하면서 적응시켰다가 현재는 M으로 10분이면 220 - 240까지 먹습니다. 사이즈를 업하고 처음에 잘 먹었다고 해서 바로 바꾸지 말고 적응기간을 주시길 바라요. 꼭지 사이즈 업은 권장 개월 수 가 있으나 말 그대로 권장일 뿐이니 우리 아기의 신호를 잘 읽고 바꿔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이유식 후 정체기는 이유식 양을 늘려주세요.

아기의 미각이 발달해서 분유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 양을 늘리되 단 맛이 강한 이유식과 간식은 잠시 중단해 주세요.

 

그 외 방법으로는 분유 바꾸기가 있는대요. 변에 문제가 있거나 마사지를 하고 온갖 방법을 동원해도 배앓이가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저는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죠죠는 아직 이유식을 하지 않아서 6번 방법과 그 외 방법인 분유 바꾸기를 제외한 나머지 1번에서 5번까지 제가 실행한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걱정이 돼서 억지로 먹였었어요. 그러다 크게 게우는 걸 본 뒤로는 이 또한 지나갈 것이다!라는 마음으로 아기가 원하는 양만큼만 먹였고 수유텀을 늘리되 너무 적게 먹으면 막수 한두 시간 전에 60 - 80ml 정도로 보충수유를 해줬습니다.

 

현재는 보충 수유 없이 총 하루 4번 수유하고 있고 첫수와 막수는 220-240, 중간 수유는 180-220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적게 먹을 때는 150도 먹는데 막수까지 합하면 꼭 700 후반에서 800 초반이 맞춰지더라고요.

 

 

죠죠는 항상 막수는 수유등만 켜놓은 체 방에서 어둡게 하고 먹였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막수는 정체기가 왔을 때도 제일 잘 먹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셨다면 체크하셔서 꼭 실행해 보시길 바라요.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건 아기를 존중하면서 맞춰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뱃골이 작은 아기, 큰 아기, 계속 먹으려는 아기 등 다 다르잖아요. 죠죠는 뱃골이 조금 작은 편이고 먹는 것에 큰 욕심이 없는 아기랍니다. 젖병 젖꼭지를 잘근잘근 씹기도 하고 혀로 굴리기도 하면서 씩 웃고 장난을 치기도 하거든요. 잘 먹는 아기를 키우는 제 친구는 한 번도 본 적 없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분유 정체기, 수유 정체기에 고민이 많으신 부모님들은 보통 2-3주 정도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하니 위 방법을 실행해보면서 아기를 믿고 기다려주세요..!

 

 

 

▼원더윅스가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생후 1개월 원더윅스

생후 1개월 첫 원더윅스 ... 원더윅스라고 들어보셨나요? 죠죠가 태어나고부터 원더윅스의 공포를 생각하며 걱정하던 저인데요. 이제부터 1개월 원더윅스 시기와 증상 그리고 죠죠의 증상까지

skfzhd77.tistory.com

반응형

'죠죠일기 > 육아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후 4개월 뒤집기 지옥  (10) 2023.01.12
생후 4개월 잠퇴행기  (10) 2023.01.03
베이비 파스텔 100일 촬영 후기  (13) 2022.12.05
생후 100일 성장발달 기록  (6) 2022.11.16
생후3개월 밤잠 수면문제 해결!!  (10) 2022.11.1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