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후 4개월 성장발달 기록

현재 죠죠는 6개월이 되었고 곧 7개월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엄마가 여유가 없었던 만큼 폭풍성장한 아들내미예요. 다시 차근차근 그동안 못했던 포스팅을 시작하기로 합니다.

 

생후 4개월에 들어선 죠죠의 몸무게는 6.5kg 키는 63.5cm이었습니다. 그러다 5개월을 앞둔 146일에 몸무게가 7.3kg으로 훌쩍 뛰고 키는 64.9cm가 되었어요.

 

※ 생후 4개월 남아의 평균 몸무게는 7kg 신장은 63.9kg, 여아는 몸무게 6.4kg 신장은 62.1cm 

 

 

▶수면

생후 4개월의 아기는 낮잠 약 3시간 반 - 4시간 반, 밤잠은 9시간에서 12시간을 잡니다. 그러나 아마 많은 아기들이 잠퇴행기로 인해 낮잠을 3시간도 안 잘 때가 많아요. 밤잠도 중간에 일어나서 울거나 놀기도 하고요. 죠죠 역시 이때의 수면시간은 엉망이었답니다. 

 

↓잠퇴행기에 대한 내용은 이 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생후 4개월 잠퇴행기

생후 4개월 잠퇴행기 분유 정체기나 잠퇴행기나 아기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은 다 시간이 약이라고 하죠. 엄마, 아빠의 수면부족과 컨디션 난조를 일으키는 잠퇴행기 또한 마찬가

skfzhd77.tistory.com

 

수유량

분유정체기가 오기 전에는 하루 평균 780ml를 먹었어요. 많이 먹으면 800ml도 먹었습니다.

하지만 분유 정체기 때는 650ml - 720ml을 왔다 갔다 했어요. 

평균적으로 이 시기에는 총 분유 수유량이 800ml 이상이어야 합니다.

 

개월에 맞는 수유량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생후 100일 성장발달 기록

생후 100일 성장발달 기록 ... 죠죠는 오늘로 생후 103일이 되었습니다. 생후 3개월이 된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생후 100일 성장 발달 기록을 하는 이유는 많은 초보 엄마들이 들어보셨을 '백일의

skfzhd77.tistory.com

 

뒤집기

죠죠는 오른쪽으로만 뒤집기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울면서 뒤집기 지옥을 제대로 보여주다가 나중에 뒤집은 체로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쉬는 방법을 터득했어요. 6개월인 지금은 뒹굴거리면서 옆으로도 자고 정면으로도 자고 하지만 이때에는 엎드려서 자려고 했답니다.

 

영유아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기가 엎드려서 자는 것은 좋지 않아요. 그래서 저도 죠죠가 천장을 바라보고 잘 수 있게 했지만 자려하지 않고 너무 울어서 결국 틈틈이 잘 자고 있는지 확인하고 수면환경에 변화를 주었답니다.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생후 4개월 놀잇감

타이니러브 모빌과 아기체육관을 없앴습니다. 대신 에듀테이블을 들이고 고리를 주렁주렁 달아주었어요. 책은 매일매일 꾸준히 읽어주고 있습니다. 사운드 북뿐만 아니라 놀잇감 또는 다양한 사물을 두드리거나 흔들면서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었어요. 거울놀이는 꾸준히 좋아해서 기분이 좋지 않으면 거울을 보여주며 풀어주었습니다. 

 

※ 죠죠가 제일 좋아하는 것 : 에듀테이블에 고리 잡고 놀기, 거울 보기, 꼬꼬맘, 튤립사운드 북, 엄마 비행기 타기, 봉지 놀이, 소리 나는 놀잇감들

 

 

발달 변화

한쪽으로 뒤집기를 하고 손을 뻗어 사물을 잡습니다.

놀잇감을 흔들고 당기면서 놀고 손에 잡히는 모든 것을 입에 넣기 시작했어요.

다양한 치발기를 준비해서 놀이할 수 있게 했습니다.

조만간 죠죠의 다양한 치발기를 소개하고 후기를 적어볼게요!

 

소프트 의자에 목을 가누고 어느 정도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죠죠는 목 받침이 없는 릿첼 소프트 의자를 사용)

쏘서에도 앉혀 봤는데 앉아는 있으나 팔이 닿지 않아서 적극적으로 놀이를 즐기지 못하더라고요.

 

누워 있을 때 붙잡아 일으키면 머리가 처지지 않고 올라와야 하는데 죠죠는 4개월 끝무렵이 돼야 완벽하게 목에 힘을 주고 올라왔습니다. 그래도 엎드려 놓으면 가슴까지 들고 고개를 이리저리 돌리며 놀았어요.

 

크게 소리 내어 웃고 옹알이 소리도 다양해졌지만 짜증도 많아졌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4개월 때 짜증을 정말 많이 냈던 것 같아요. 표정도 뚱할 때가 많았고요. 아마도 폭풍 성장기라 죠죠도 힘들어서 그랬던 것 같네요. 

 

 

아직 원더윅스가 많이 남았지만 생후 4개월 때가 정말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아빠도 엄마도 죠죠도 다 같이 말이죠. 지금도 원더윅스 기간인데 생후 4개월 때에 비하면 아무렇지도 않아요.

 

현재 마의 4개월로 지쳐있으시다면 조금만 더 힘내시길 바랍니다..! 사실 5개월도 6개월도 쉽진 않지만 4개월을 경험하고 나니 괜찮더라고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