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쏘서와 점퍼루 사용시기 및 주의점

 

엄마가 집안일을 하거나 잠시 화장실에 갈 때, 또는 식사를 할 때 아기를 잠시 쏘서나 점퍼루에 앉혀놓으면 잠깐이지만 편안하죠. 하지만 그 시간이 편하다고 해서 오랜 시간 앉혀두면 안 됩니다!

 

대표 육아템인 쏘서와 점퍼루!

"왜 장시간 사용하면 안 되는지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는 건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쏘서아기가 앉아서 다양한 장난감을 360도로 회전하며 놀이할 수 있는 대형 장난감입니다.

사용시기생후 5-6개월 무렵으로 권장하고 있지만 아기마다 성장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상체를 바로 세우고 다리에 힘을 줄 수 있을 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엎드린 상태에서 앞가슴이 보일 정도로 들어 10분 이상 유지할 수 있다면 사용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서 목과 허리를 가눌 수 있어야 합니다.

 

죠죠는 생후 5개월부터 쏘서를 사용했는데요. 팔을 뻗어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회전은 하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만 있었답니다.  6개월이 되면서 움직임이 다양해지고 쏘서에 있는 장난감도 적극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했어요. 아마 좀 더 힘이 생겨서 안정적인 자세로 놀이할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 대표적인 쏘서 : 이븐플로 트리플펀 아마존 엑서 쏘서, 피셔프라이스 스텝 앤 플레이 피아노 쏘서, 어라운드 위고 등

 

 

가만히 앉아서 360도 회전하며 놀이하는 쏘서에서 보행기 형태로 360도 걸음마를 하면서 놀이할 수 있는 어라운드 위고도 있습니다. 어라운드 위고 또한 6개월부터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발달이 빠르다면 4개월부터도 가능합니다. 죠죠는 8개월부터 사용했는데 너무 잘 놀고 좋아해서 좀 더 일찍 놀게 해 줄 걸 그랬어요.

 

 

점퍼루제자리에서 점프를 하며 놀이할 수 있는 대형 장난감입니다. 

사용시기생후 6-8개월 무렵으로 권장하고 있지만 쏘서와 마찬가지로 아기의 목과 허리에 힘이 생겼을 때 태우는 것이 좋습니다. 죠죠는 쏘서와 같이 5개월부터 사용했어요. 

 

※ 대표적인 점퍼루 : 졸리점퍼, 피셔프라이스 개구리 점퍼루, 피셔프라이스 동물친구 액티비티 점퍼루, 디즈니 니모 액티비티 점퍼루, 이븐플로 사파리 점퍼루 등

 

 

쏘서와 점퍼루 사용 시 주의점은 앞서 안내드린 대로 권장 사용시기가 있지만 우리 아기의 발달에 맞춰서 권장 시기보다 늦어도 스스로 목과 허리를 안정적으로 잘 가누는지 체크한 뒤 이용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제품 별로 몸무게 제한이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아기 키도 잘 확인해서 높이를 맞춰주셔야 무릎에 무리도 안 가고 부상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높이 아기의 까치발 정도의 높이예요.

쏘서와 점퍼루 둘 다 이용시간은 아기 허리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20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쏘서와 점퍼루를 이용하는 방법은 구입 외에 대여도 있습니다. 중고거래로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나중에 처분하는 것도 일이니 대여추천드려요. 새 제품을 구입하기에는 짧은 사용시기에 비해 금액이 비싼 편입니다.

 

죠죠의 경우엔 쏘서는 쭉 물려받은 피아노 쏘서만 사용했고 점퍼루는 전문 대여점에서 두 번 빌렸어요. 지금은 무릎이 너무 굽어져서 둘 다 사용하지 않고 물려받은 어라운드 위고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쏘서와 점퍼루 대여방법전문 대여점이용과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 대여점은 쏘서와 점퍼루 상태, 대여기간에 따라 금액이 다르고 장난감 도서관은 연회비 만원으로 대여 가능 합니다. (대형장난감 1+소형장난감 2 또는 소형장난감 3 가능)

 

※ 전문 대여점에서 점퍼루 대여 시 소소한 Tip 

두꺼운 기둥으로 된 점퍼루(왼) 보다 얇은 기둥으로 된 점퍼루(오)가 조립하기 수월하다.

 

쏘서와 점퍼루 둘 중에 하나만 들여야 한다면 아기의 발달사항을 잘 체크해 보고 좀 더 맞는 것을 들이시면 됩니다. 손을 쓰길 좋아하고 활동량이 적다면 쏘서, 활동량이 많고 활발하다면 점퍼루를 이용하게 해 주세요.

 

차례로 둘 다 이용하신다면 자극이 좀 더 적은 쏘서를 먼저 이용하고 점퍼루를 이용해 보는 게 좋습니다. 점퍼루로 먼저 놀다가 쏘서에 앉히면 흥미가 덜 한지 빨리 지루해하더라고요. 

 

쏘서와 점퍼루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